세계경제 트렌드와 MARKET CRASH 2015

Aug 6, 2014

한국에서 어떻게 미국 ETF를 투자하나?








한국에 살며 DIY로 미국 ETF 투자하기!


치솟는 온도 뿐 아니라 몸을 끈끈하게 만드는 습도가 온 한반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요즈음 저는 여러 질문들을 받고 있습니다. 가장 흔한 질문 중 하나는, '닉의 투자보고서, 헤리덴트의 경제 예측등을 통해 경제가 어떻게 흐르고 있는지는 잘 보고 있다. 심지어는 이제 미국 ETF 어디에 투자해야 되는지도 알겠다. 결심도 섰고, 리스크 캐피탈도 마련했다. 하지만 한국에서 이것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잘 모르겠다' 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한국에 살며, 미국 ETF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해외 투자 방법이 있겠지만, 드로잉대디가 (단지 수수료가 가장 싸다는 이유로) 이용하고 있는 '리딩투자증권'을 통한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중 하나에 가서 은행의 달러계좌를 개설하고 이와 연결된 리딩투자증권 계좌를 오픈한다.

- 우리은행 창구에 가서 리딩투자증권 계좌를 하나 열고 싶어요. 하면 계좌를 하나 열어줍니다. 창구 직원이 이 계좌를 어디에다 연결시키고 싶나요? 하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우리은행 계좌에다 연결시켜도 되고, 새로운 은행계좌를 만드셔도 됩니다. 물론 당연히 아시겠지만, 이렇게 계좌를 만드는 데 드는 비용은 모두 무료입니다. 가끔 은행 계좌를 만들 때, 한화 계좌를 열어야 하나요 달러 계좌를 열어야 하나요? 라는 질문을 듣는데, 답은 '둘 다 됩니다' 입니다. 저는 편의상 달러계좌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가지고 있는 투자할 돈을 인출해 달러로 환전해서 개설한 달러 계좌에 넣습니다.


2. 컴퓨터에 프로그램 깔기, 계좌이체.

- 이렇게 리딩투자증권 계좌와 연결된 우리은행 계좌를 만드셨으면, 컴퓨터로 갑니다. 단, 맥이나 스마트폰에서는 리딩투자증권 업무가 어려우니 반드시 윈도우 기반 피씨로 가야 합니다. 피씨 브라우져에서 www.leading.co.kr/를 치고 리딩투자증권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거기서 해외투자용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셔서 깔고, 은행 업무가 끝나기 전인 오후 3시 전까지개설한 은행달러계좌에서 리딩증권 계좌로 이체를 해 놓습니다. (어려운 분들은 리딩투자증권의 콜센터를 이요하시면, 원격으로 도와줍니다.)

3. 예약거래와 직접거래 그리고 콜거래

-ETF를 사는 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미국 장이 시작하는 시간에 맞춰 거래예약을 걸어 놓는 방법과,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저녁 11:30분 미국 장 개장 시간에 직접 프로그램에 들어가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단 예약을 걸어 놓는 방법은 중간에 주식 프로그램을 종료하게 되면 자동으로 거래 예약도 종료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전화로 주문을 하는 콜거래도 있으나, 이는 수수료가 비싸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직접 프로그램으로 주문해 보는 것에 또 DIY 투자의 의의가 있겠죠?


현재 맥으로 포스팅을 올리다 보니 스크린 캡춰 사진이 얼마 없네요. 이번 포스트는 publish 후 계속 업데이트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드로잉 대디 올림.











0 comments :

Post a Comment

Subscribe | 이메일구독

Categories | 카테고리

Pageviews | 방문자수

Archive | 저장소

DrawingDaddy.com@. Powered by Blogger.